알라딘 전자책

검색
속담과 함께 길을 가다 (커버이미지)
알라딘

속담과 함께 길을 가다

생각나눔(기획실크)

강홍섭 (엮은이)

2020-05-16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하나의 속담은 하나의 고전이다.

이탈리아 작가, 이탈로 칼비노는 『왜 고전을 읽는가』에서 여러 이유를 들어 왜 고전을 읽는지에 대하여 설명했다. 그는 고전은 읽지 않는 것보다 읽는 게 낫다라고 말한다. 이탈로 칼비노의 고전에 대한 정의를 빗대어 말하자면, 고전은 오래된 것이든 당대의 것이든 어떤 작품이 독자에게 미치는 반향의 효과를 기준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에 따르면 하나하나의 속담을 개별적인 고전으로 정의하지 않을 수 없다. 간결한 속담 안에는 역사와 철학, 삶의 진리가 담겨있다. 『속담과 함께 길을 가다』는 동서양의 수많은 고전의 집합이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고 후회 없이 살기를 원한다. 그러나 우리에게 내일 이후의 삶은 전혀 경험하지 못한 미지의 세상이다. 탐험하듯이 스스로 헤치며 살아가야 한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고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도 해야 한다. 한순간의 잘못된 처신으로 평생을 자책하며 후회하거나 불행의 구렁텅이로 빠지는 경우도 많다. 그렇다고 한 번 더 살아볼 수도 없다. 이처럼 유일무이(唯一無二)한 삶을 어떻게 하면 만족한 삶, 가치 있는 삶이 되도록 할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명제(命題)가 된다.
이에 앞으로 긴 세월을 살아가야 할 청소년과 젊은이들에게 인생의 본보기가 될 금언으로 속담을 권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속담은 선조들이 이미 겪은 경험의 산물로서 삶의 지혜가 가득한 샘물과 같기 때문이다.
-저자 인터뷰 중-

『속담과 함께 길을 가다』는 속담을 단순하게 나열하여 풀이한 것이 아니다. 6개의 대주제와 79개의 소주제로 분류하여 306개 표제어 속담을 제시함으로써 의미가 비슷한 여러 나라의 속담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편집하였다. 각 표제어 속담을 중심으로 한 페이지 내외로 짧게 구성하여 지루하지 않고 속담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세계 여러 나라와 민족의 다양한 문화와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나아가 선진 시민의식을 함양함은 물론 국제적인 시야와 감각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속담은 간결하지만 그 구절 속에는 인간의 삶의 모습과 감정, 철학이 녹아 있다. 속담은 한 민족의 역사와 더불어 존속하면서 면면히 전해져 내려온 귀중한 언어 유산이다.
- 저자 인터뷰 중-

속담은 어느 날 갑자기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터득한 경험의 진솔함이 많은 사람의 공감을 받고 또 다듬어져서 하나의 속담으로 정착된 것이다. 그렇기에 속담에는 동서고금을 막론하여 삶의 진리가 담겨있다. 『속담과 함께 길을 가다』는 그 지혜와 교훈을 거울삼아 인생의 깊은 안갯속에 등불을 밝혀줄 조력자로서 역할을 할 것이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