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전자책

검색
미중 플랫폼 전쟁 GAFA vs BATH - AI시대 메가테크 기업, 최후 승자는? (커버이미지)
알라딘

미중 플랫폼 전쟁 GAFA vs BATH - AI시대 메가테크 기업, 최후 승자는?

세종서적

다나카 미치아키 지음, 정승욱 옮김

2019-10-09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미중 신냉전시대, 모든 산업 분야의 룰을
오직 8개 기업이 갈아치우고 있다.

미국의 GAFA vs 중국의 BATH를
최초 비교·분석한 미래 전략서


이 책은 8개 메가테크의 강약점을 『손자병법』의 ‘5사’(五事, 도, 천, 지, 장, 법)을 응용한 독자적인 프레임으로 분석한다.(관련 표는 39, 76, 104, 130, 166, 192, 224, 253쪽 참조) ‘투키디데스의 함정’에 빠진 미중 무역전쟁의 본질은 ‘무역×기술 패권×안전 보장’의 대결이다. 미중 무역 갈등은 어느 정도 해소되더라도, 기술 패권과 그에 연계된 국가의 안전 보장 대결은 한 치도 물러설 수 없는 승부다.

이를 테면, 검색 서비스에서 시작한 구글과 바이두는 사업영역을 점점 확장해, 자율주행 자동차의 세계에서 격전을 벌일 것이다. 아마존과 알리바바는 이미 단순한 전자상거래 기업이 아니다. 알리페이는 금융 서비스에서 훨씬 앞서 나가고 있다.

화웨이를 타깃으로 한 미국의 중국 압박을 관망하던 미국 GAFA(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도 의외의 복병을 맞고 있다. ‘독점’에 극도로 민감한 미국 내 정치는 자국 기업에 공격을 예고했다. “메가테크 기업에 대한 역풍”은 타사에는 기회로 찾아온다. 이 책은 누구도 메가테크 기업의 영향을 피할 수 없는 시대에, 경영부터 기술적 측면까지 8개사의 근본적인 강약점을 찾아내 그들의 대응 방식을 가늠하게 한다. 국내 기업에는 미래 전략을 세우는 강력한 토대가 될 것이다.

저자는 국제 무역의 최전선에서 활동 중인 전문가로, 전작 『아마존 미래전략 2022』에 이어 이번 책 역시 출간 즉시 아마존 비즈니스/IT 1위에 올랐다.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VS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화웨이
빅데이터 × AI 시대, 최대의 강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이후 미국과 중국의 경쟁이 갈수록 격화되어가는 가운데, 미국의 GAFA(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와 중국의 BATH(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화웨이) 역시 자신들의 영역을 넓히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은 곧 미래 첨단기술의 대결이라고 할 수 있어 이들의 작은 움직임 하나가 세계 경제를 뒤흔들고 있음에도, 정작 8개사의 전략에 대해 올바로 파악하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구글,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은 이미 익숙하다고 하지만 그들이 진정 몰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실질적인 사업 운영 방식이나 전략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화웨이, 텐센트, 바이두, 알리바바는 역시 그저 가성비 좋은 전자제품이나 게임 등으로 이름만 알려져 있을 뿐이다. 이 책에서는 잘 안다고 생각했던 미국 GAFA의 숨은 전략과 그동안 폄하되었던 중국 BATH의 숨은 진면목을 드러낸다.

베스트셀러 『아마존 미래전략 2022』로 메가테크 기업의 전략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력을 인정받은 저자는 이 책에서, 격변하는 세계에서 미중 8개사가 어떻게 살아남았는지 그 생존 전략을 일목요연하게 분석했다. 다양한 창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직접 체험한 각 기업의 최첨단 서비스를 생생하게 전해 익숙하지만 잘 몰랐던 미국의 GAFA와 이제까지 실체가 잘 알려지지 않았던 중국의 BATH를 이 책 한 권으로 파악할 수 있다.

손자병법의 5요소 분석법으로
8개 메가테크 기업의 강점과 약점 대해부!


이 책은 GAFA와 BATH라는 미국과 중국 메가테크 기업 8개사의 분석을 시도한 최초의 책이다. 저자는 세계 첨단 기업들이 벤치마킹해야 할 대상으로 가장 주목받는 미중 메가테크 기업 8개사를 ‘도(道)·천(天)·지(地)·장(將)·법(法)’이라는 5요소를 통해 여러 각도에서 분석하며, 각사의 주요 전략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아마존 vs 알리바바 (전자상거래로 시작)
•애플 vs 화웨이 (제조업으로 시작)
•페이스북 vs 텐센트 (SNS로 시작)
•구글 vs 바이두 (검색 서비스로 시작)

세계 첨단 기업들이 가장 벤치마킹해야 할 대상으로 주목받는 8개사를 깊이 있으면서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8개 회사 간의 비교, 4개 회사 간 비교, 3개 회사 간 비교, 2개 회사 간 비교 등을 통해 종횡무진 분석한다. 중요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① ‘플랫포머들의 패권 전쟁’을 통해 글로벌 산업 변화의 흐름을 파악한다.
② ‘선도적 이익을 창조하는 중국 기업의 동향’을 읽을 수 있다.
③ ‘한 업종에서 다른 업종으로 발전한 이유’를 읽을 수 있다
④ ‘산업·사회·기술·바람직한 기업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⑤ ‘국내 경제와 기업의 미래’를 읽는 한편, 기업과 개인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국가적 규모의 메가테크 기업을 파악하려고 할 경우, 기존 프레임워크 몇 가지를 활용하는 수준으로는 도저히 전체상을 파악할 수 없다. 필자는 국가급 수준의 기업을 망라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나의 분석 방법을 고안해 냈다. 이것이 ‘5요소 분석법’이다. 손자병법의 기본인 도천지장법을 각 메가테크 기업에 적용해 풀이한다.

미래 첨단기술의 대결, 한국 기업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미중 신냉전시대, 거대 기업의 현재와 미래를 알려주는 최고의 전략분석서


『미중 플랫폼 전쟁 GAFA vs BATH』는 미중 8개 기업 이외에도 미중 간의 경쟁은 금융, 군사 기술 등 모든 방면에서 점점 격화될 것으로 예측하며, 거대 기업에 어떻게 맞서야 할지 대안을 제시한다. GAFA와 BATH의 강점과 약점 분석을 통해 거대 기업의 강점은 벤치마킹하고 약점은 기회로 삼아 격변하는 세계 경제 속에서 독자적으로 자생하고 거대 기업의 틈바구니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을 알려준다. 또한 단순히 무조건적인 무인화, 자동화 같은 기술 대결로는 성공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기술의 발전에 따라 더욱더 첨예화되어 가는 고객의 니즈에 맞춰 새로운 고객 경험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책에 나온 미국의 GAFA와 중국의 BATH에 대한 분석은 기업의 전략이나 리더십, 미션, 경영 수법에 대한 모범적인 분석법을 보여 주는 교과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 플랫폼 전쟁의 대표주자인 미국과 중국의 8개 기업의 전략을 살펴본 이 책은 8개 기업과 경쟁해야 하는 기업가들, 나아가 전혀 다른 업종의 기업 경영자와 회사원들에게 유용한 가이드가 되어 줄 것이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